구미 금오산은 경북 구미시, 칠곡군, 김천시에 걸쳐있는 산으로 1970년 국내 최초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황금빛 까마귀가 나는 형상이라하여 금오산이라는 이름이 유래 되었으며 대혜폭포, 도선굴, 약사암 등의 볼거리가 많은 산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구미 금오산 등산코스와 주차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금오산 등산안내도
금오산 등산코스와 주차장
금오산은 총 5개의 등산코스가 있는데요. 출발점은 금오산도립공원관리사무소, 경상북도 환경연수원, 형곡전망대에서 출발할 수 있으며 각각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1. 금오산도립공원 관리사무소 출발(2시간 20분)
금오산도립공원 관리사무소 > (50분) > 대혜폭포 > (60분) > 내성 >(30분) > 정상
* 주차장 : 경북 구미시 남통동 272-3
2. 금오산도립공원 관리사무소 출발(2시간 40분)
금오산도립공원 관리사무소 > 대혜폭포 > (70분) > 성안 > (40분) > 정상
* 주차장 : 경북 구미시 남통동 272-3
3. 금오산도립공원 관리사무소 출발(2시간 15분)
금오산도립공원 관리사무소 > (25분) > 법성사 > (1시간 50분) > 정상
* 주차장 : 경북 구미치 남통동 272-3
4. 경상북도 환경연수원 출발(3시간 40분)
경상북도 환경연수원 > (3시간) > 성안 > (40분) > 정상
* 주차장 : 경북 구미시 남통동 207-2
5. 형곡전망대 출발(2시간 40분)
형곡전망대 > (50분) > 효자봉 > (30분) > 도수령 > (80분) > 정상
* 주차장 : 경북 구미시 형곡동 690-5
등산풍경
금오산 등산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코스로 금오산도립공원관리사무소에서 출발해 대혜폭포, 내성을 거쳐 정상에 오르는 코스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공영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잘 정비된 메타세콰이아길을 따라 걸어올라갑니다.
케이블카 탑승장을 지나 돌길을 올라가면 작은 성문이 나타나고요
조금 더 올라가면 영흥정이 나타납니다. 이곳에서는 지하수 샘물을 마실 수 있어요.
그리고 나무 데크길을 따라 올라가면 나타나는 대혜폭포. 겨울에는 폭포라는 이름이 무색할 정도로 유량이 작습니다.
대혜폭포 이후부터가 금오산 등반의 시작인데요. 일명 할딱고개라는 나무 계단을 올라가야 합니다.
할딱고개를 올라가다보면 멀리 도선굴과 구미시내 전경이 한 눈에 들어오고요.
할딱고개가 끝이나면 돌계단 길을 조금 더 걸어볼라가야 합니다.
드디어 정상에 올랐습니다. 정상석에서 사진을 찍고나서 한 군데 더 들를곳이 있습니다.
금오산 정상 밑에 있는 약사암이란 절입니다. 정상 돌산에 지어져 신기한 분위기에 많은 사람들이 사진을 찍는 곳입니다. 아찔한 흔들다리도 있지만 출입이 통제되어 있습니다.
----------
지금까지 금오산 등산코스를 알려드렸습니다. 안전한 산행 되시길 바랍니다.
0 댓글